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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관련 리포트 발행 배경



1. 기업의 영향력이 기업 주주와 투자자에게만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지역 전반에 걸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지만, 정부가 이를 규제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거나 능력이 역부족인 실정임. 기업의 견제되지 않는 독주를 막고자 국제사회와 시민사회, 소비자단체들은 기업에게 그 영향력에 상응하는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또한 투자자 및 주주와 같은 이해당사자들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정도를 기업의 가치 판단, 투자기준, 사회책임투자(SRI)펀드 등에 반영,적용하고 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이 하나의 도덕적(normative) 선택이 아니라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선택이 되고 있음.

- 그러나 한국사회 내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이해와 이행수준은 국제적 수준에 비해 미흡함.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사회공헌 활동에 국한시키고 있고, 그조차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본래적 목적과 의미를 수행하기보다는 기업 이미지 향상이나 홍보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 특히 기업 내부에서 비리, 위법행위, 노동자들의 권익은 보호하지 않으면서 기업 밖에서 사회공헌을 하는 것으로 그 책임을 다하고 있는 듯 모순된 행동을 보이고 있음.